시대적 상황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 것이고 그것을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 이 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2) 「서울, 1964년겨울」에서의 개인주의
이 소설에서의 작중 인물들은 황량하고 우울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선술집에서 무덤덤하게 만나 의미 없는 희화적인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 공유점이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 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병든 내면에 투영된 60년대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은 60년대의 사회가 근대적 이성에 바탕을 둔 자본주의식 개인주의에 눈뜨는 낌새를 잘 파악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개인과 자기 세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현실적으
소설은 여전히 일제강점기 / 한국전쟁기 / 산업화 시기의 작품이 압도적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최인훈의 「광장」, 김승옥의 「서울, 1964년겨울」 등 시대적 배경이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식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소설들은 변함없이 교과서 집필진들에게 사랑
년 「역사」, 「무진기행」 등을 발표하며 전후세대 작가를 넘어선 것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1965년 「서울, 1964년겨울」로 제 10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다.
김승옥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소설의 기반으로 삼았다. 즉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작품을 통해 작가는 독자들에게 이런 질문형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주인공은 중립국으로 가는 타고르호 위에서 자살을 선택했다. 만약 당신이 주인공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포로수용소
공산군 장교가 북으로 올 것을 권하지만 그의 입은 ‘중립국’이라는 단어
소설이 지녔던 문제적인 성격을 찾아보기 힘들다.
주요 작품으로는 《무진기행》《서울, 1964년겨울》등이 있다.
2. 1960년대시대적 배경
1960년대의 특징
4.19 혁명의 유산인 자유와 민주에 대한 욕구가 5.16 군사 쿠데타로 가로막히면서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인간의 정신적 자유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 소설은 도시적 감수성과 섬세한 심리묘사를 통해 그의 작가적 성향을 높인 것으로 1970, 1980년대 최고의 대중소설작가인 동시에 '통속적 소비문학'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밖에도 군부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라는 1970년대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당시 관심을 끌지
년대 경제성장의 화려함 뒤에 감추어진 이러한 모순과 문제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김승옥 역시 60년대의 문제들을 그의 작품에 반영하면서 60년대의 삶의 질과 의식의 양상을 드러내 보여준다. 특히 사회보다는 개인의 정신적 풍토,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있는데, 그의 소설의 인물들은 주로 바람직한
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